본문 바로가기

일본 큐슈에서 배운다

깨끗하게 살아난 강진호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충 둘러본 다음 다시 시내로 나와서 이미 예약되어 있는 식당에서 닭튀김요리로 점심식사를 하고나서 동부정화센터를 방문하였다. 구마모토에는 5개의 하수도 시설이 있는데 그 가운데 하나이다. 인근에 꽤 넓은 호수가 있었다. 과거에는 심각하게 오염되어 있었는데 그린작전을 펼쳐서 깨끗한 호수로 복원시킨 강진호이다.

 예정시간 1시를 조금 지나서 도착했더니 정문에 한분이 나와서 우리를 기다리고 있었다. 1층 교육장에 모여서 이 센터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설명을 들엇다. 이곳은 하수도의 정비, 보급, 유지관리를 위해 설치된 시설이다. 이어서 시설견학을 하였는데 표준활성오니법으로 정화하여 하천으로 방류하고 있다. 원리는 우리의 하수종말처리장과 비슷하였다. 한바퀴 둘러보니까 오수정화를 위한 수처리시설과 오니처리시설로 구분되어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화센터 건너 편에 있는 강진호 부근에는 넓은 습지와 관찰테크, 자연관찰 등의 시설이 조성되어 있었다. 강진호의 물은 바다로 흘러가는데 폭도 넓고 수량도 풍부하였다. 둔치에 있는 공중화장실 건물도 작품성이 뛰어났으며 빗물시설을 간단하게 해놓았다. 강가에는 사람들이 걸어 다닐 수 있는 곳과 아예 들어갈 수 없는 곳을 명확히 구분해 놓았다. 강 주변에는 나무보다 높은 건물이 하나도 없었다. 훨씬 자연친화적이며 안정적이고 편안한 느낌을 받았다. 이곳에서도 아소산이 멀리 보였다. 산 중턱에는 오전에 내려오면서 보았던 여러 개의 풍력발전기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