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기좋은 마을만들기

협동조합이 대안이다.

성 명 서

한국경제신문은 협동조합에 대한 이해가 제대로 되었는지 궁금하다. 언론으로서 기본적인 자세를 갖추길 기대한다

경상남도에 설립된 280여개 협동조합은 이번 한국경제신문의 9월 11일자 협동조합 관련 기사를 보고 개탄을 금치 못한다. 편협된 시각으로 협동조합을 마치 지원금에 의존하는 단체로 묘사한 것은, 진실을 호도하고 몇몇의 사례가 전체인 것처럼 국민들이 느끼게 하는 행위이며 경제를 전문으로 하는 신문이 맞는지 언론이 맞는지 의심케한다.

한국경제신문의 주장처럼 협동조합들이 수천억원의 지원금을 조합 당 8천만원씩 받고 이 중에서 90%는 활동도 하지 않는 것으로 말하고, 정책에서도 협동조합만을 위한 정책이 있어 큰 혜택을 받는 것처럼 묘사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경제신문은 단순한 사실관계도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기사를 작성하는 곳인지 묻고 싶다. 먼저 협동조합 관련 정책은 따로 만든 것이 아니라 이미 소상공인이나 중소기업에 지원되는 정책 중에서 협동조합이 활용할 수 있는 정책을 모은 것이며, 수천억원의 지원금은 정책 중 소상공인 협동조합 활성화 사업으로 그동안 개별적으로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정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개발된 협업화사업이다. 즉, 협동조합이기 때문에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소상공인이기 때문에 지원을 받는 것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하기 바란다.

한국경제신문의 기사를 일반 국민들이 읽으면 마치 협동조합이 국민의 세금을 함부로 쓰고, 생존가능성도 없는 곳이 대부분인양 묘사하고 있다. 또한 기사에는 실패사례만 나열하여 협동조합의 미래가 암울한 것으로 보이게 만들었다.

한국경제신문에 묻고 싶다. 한국경제가 대기업과 기득권층 위주로 지난 몇 십년간 운영된 결과가 무엇인지. 이들의 이익을 대변하는 신문으로서 무엇이 그토록 두려운지.

협동조합은 자본주의를 바탕으로 대안경제를 실천하고자 하는 상법상 회사이다. 뜻을 같이 하고 필요를 같이 하는 시민들이 모여서 경제활동을 하며 그 이익을 누군가처럼 독식하는 형태가 아닌 조합원 모두가 자신의 실적에 맞게 나누어가지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이러한 협동조합이 2012년 12월 협동조합기본법 입법 이후 이제 싹을 틔우려고 하는 것이 그렇게 두려운가 ? 협동조합이 아닌 지난 10년간 949만개의 자영업 창업자 중 793만개가 폐업한 것은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

한국경영자총협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대졸 신입사원이 대기업 임원이 되려면 평균 23.7년이 소요되고 1000명 중 7명만이 임원으로 승진한다. 이 과정에서 탈락한 회사원은 먹고 살기 위해 새로운 일자리를 알아보거나 창업을 한다. 창업형태를 혼자가 아닌 여러명이 힘을 합해 협동조합으로 선택하고 개인의 부족한 역량을 보완하고자 하는 것이 그렇게 보기 싫은지 모르겠다.

2008년 세계적으로 금융위기가 왔을 때 스페인의 몬드라곤, 캐나다의 퀘백, 이탈리아의 볼로냐, 미국의 신협이 위기를 극복한 사례가 전해지면서 협동조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이후 서민경제를 보완하고 돕기 위한 정책으로 국가가 협동조합을 선택하였다. 어떤 것이 기득권세력에게 밉게 보이는지는 모르겠지만 최소한 인간답게 살려고 하는 소시민들의 노력을 한국경제신문은 외면하지 않았으면 한다.

경남협동조합협의회는 한국경제신문에 경고한다.
1. 왜곡된 사실을 바탕으로 협동조합을 마치 국민세금을 낭비하는 곳으로 묘사하는 것을 중지하라.
1. 한국경제신문은 협동조합에게 반론권을 부여하고, 공개토론회 형식을 통해 내용과 결론을 게재하라

이 같은 조치가 취해지지 않을 경우 경남협동조합협의회는 한국경제신문을 공익적 성격의 언론으로 더 이상 취급하지 않을 것이며, 전국 협동조합협의회와 연대하여 일어날 향후의 사건들에 대해서는 모든 책임이 한국경제신문에 있음을 분명히 밝힌다.

2015. 9. 22

경남협동조합협의회

'살기좋은 마을만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한미군 방위비문제  (0) 2019.11.03
제주의 방사탑  (0) 2019.10.27
획일화된 생활문화  (0) 2015.08.20
인천 만석동의 45년  (0) 2015.08.18
노산동의 도시재생  (0) 2015.0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