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기좋은 마을만들기

창원시 공원녹지 기본계획안에 대한 의견

창원시 공원녹지기본계획에 대한 전점석의 의견 전문

우선 발표한 자료에 있어서 2020년도 인구를 65만명으로 예측한 것은 지나치게 많다. 왜냐하면 경남 사회경제지표 에서는 창원시의 2026년 인구예측이 490,684명이다.(2006년 국가교통DB 구축사업)  법정 기본계획에 있어서 인구예측은 중요하기때문에 재검토가 필요하다. 발표한 기본계획에서 수정,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열거하면
1. 창원기 도시기본계획에서는 동읍,대산면,북면등지에 부도심을 개발하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이 계획이 공원녹지 기본계획과 일치해야 실제로 구체화 될 가능성이 크지고 상호 보완,강화 효과가 날 것이다. 만약 일치하지 않으면 어느 하나도 제대로 실현될 가능성이 희박하다.
2.사하공원에 관한 내용에서는 39사 이전이라는 중요한 변수가 전혀 고려되지 않고 있다. 39사 이전은 창원시의 장기 발전계획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에 반드시 고려해야 현실적으로 타당성있는 기본계획이 될 것이다.
3. 용동공원에 대해서는 북창원 역세권 개발만 고려해 놓았는데 뿐만아니라 창원천의 상류라는 점을 적극적으로 고려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경사가 급한 창원천의 특징으로 인하여 상류인 용동공원이 저류지로써의 역할을 해야 중,하류의 하천유지용수 확보와 생태계 회복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4.창원시 전역의 완충녹지에 대한 새로운 의견을 제시해 준 것은 반가우나 환경수도 계획과 일치시키고자 하는 노력이 보완되어야 한다. 예를들어 바람길을 만들기위한 방안으로서의 공원과 창원을 둘러싸고 있는 산에 대해서도 기본계획에 포함하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5.현재 창원시내의 단독주택의 생활환경이 열악하고 노후화 되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단독주택지를 대상으로하는 공원녹지 계획은 특별히 단독주택 활성화와 연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6. 빗물,옥상녹화,담장허물기등을 제시해준 것은 반가운데 이 방안이 성공할려면 주민참여가 활발하게 진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타지역의 조례와 각종 지원방안등을 종합하여 제시해주기 바란다.

참고자료 : 창원시 완충녹지 활성화 방안

창원시가 소계동~성주동 15.8㎞를 잇는 창원대로 주변 완충녹지 활성화 방안을 놓고 고민이다. 핵심은 ‘환경수도’ 원칙을 지키면서 인근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동시에 접근성을 강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해법이 만만찮을 전망이다. 창원시공원사업소가 용역을 의뢰, (주)건화 박승우 대표가 지난달 29일 시청에서 열린 공청회에서 밝힌 2020년을 목표로 하는 ‘공원녹지기본계획안’도 이 같은 고민이 담겨 있다.

토론에 참여한 전문가들도 이 같은 맥락에서 찬반 의견을 제시했다. 박 대표는 이날 “창원대로변 완충녹지를 공원으로 정비, 명소화함으로써 환경수도 창원의 상징적 이미지를 부각하고 시의 녹화사업과 연계한다는 목표로 (가칭)‘레인보우파크’로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원스포츠파크는 레포츠월드를 주제로 붉은색, 중앙체육공원은 도시상징 숲으로 주황색, 88올림픽공원은 장애인과 더불어 하는 노란색, 삼동녹지는 도심형 수목원으로 초록색, 가음정천 주변은 젊은이의 광장으로 파란색, 가음정녹지는 기업사랑공원으로 남색, 대방녹지는 여성 및 페트(Pet)공원으로 보라색으로 각각 꾸민다는 것이다. 박 대표는 또 “7개 공간의 특성에 맞게 개발하되, 야경과 색채를 동시에 고려하여 도시경관에도 어울리게 하겠다”고 밝혔다.

토론자로 나선 전점석 창원YMCA사무총장은 이에 대해 “완충녹지를 환경수도에 맞게 ‘바람 길’과 연계·설계하고 단독주택지 주민을 배려하는 도시공원이 조성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경훈 창원대 교수는 “완충녹지 공원화와 노인이나 장애인을 위한 배치 등 전체적인 방향은 바람직하다”면서 “중앙분리대에 수목을 더심어 열섬(녹지면적 감소, 인공열, 인공시설물, 대기오염 등에 의해 도시 기온이 교외보다 높아지는 현상) 완화를 위한 ‘수(水)공간’을 만드는 것도 고민했으면 한다”고 제안했다. 박 교수는 또 “소답·명곡·지귀동 일대는 담장허물기, 옥상녹화, 학교숲 바꾸기 등으로 공원녹지를 확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강철기 경상대 교수는 “완충녹지를 친환경적으로 개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공원화, 즉 체육시설이나 놀이터 등으로 만드는 것은 환경수도에 어긋난다”면서 “완충녹지를 본래 취지에 맞게 재해·공해 예방에 맞도록 뿌리깊은 나무를 더 심어 완충녹지 본래 기능을 더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유직 부산대 교수는 “공원녹지기본계획안은 도시기본계획을 따라가는 것이 맞지만 전체적으로 이에 뒤따라 가는 느낌이 강하다”면서 “도시기본계획의 미비점을 충분하게 보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안삼두 소장은 이에 대해 “전문가 의견을 바탕으로 환경수도 틀을 깨지 않는 완충녹지 활성화 방안을 찾겠다”면서 “나무심기 등 가능한 방법은 빠른 시일 내 하되, 논란이 되는 부분은 검토하겠다”고 말했다.이병문기자(경남신문 2009. 1.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