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창원YMCA에 있으면서 동네 일에 관심이 많습니다. 대중교통,자전거,보행권과 신재생에너지,기후변화,녹색창원21, 친환경 건축과 생태주거단지,투명사회,소비자문제,마을만들기등... 주민의 힘으로 더욱 살기좋은 동네를 만들고자 합니다. 전점석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35)
지구온난화, 에너지 (36)
지켜야할 근대문화유산 (59)
문화가 있는 동네 (22)
지속가능한 녹색교통 (13)
아름다운 생물종다양성 (14)
존경하는 인물 (17)
살기좋은 마을만들기 (32)
친환경 건축,도시 (15)
집없는 서민의 주거복지 (12)
멋있는 공공디자인 (3)
빛과 소금의 교회 (16)
살아 있는 하천 (16)
마음으로 읽는 시 (14)
쉽지않은 느림과 비움 (24)
소비자는 왕이다. (0)
부정부패를 없애자 (9)
청소년이 주인이다 (0)
08년 독일 방문 (0)
일본 큐슈에서 배운다 (33)
Total95,617
Today4
Yesterday24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충 둘러본 다음 다시 시내로 나와서 이미 예약되어 있는 식당에서 닭튀김요리로 점심식사를 하고나서 동부정화센터를 방문하였다. 구마모토에는 5개의 하수도 시설이 있는데 그 가운데 하나이다. 인근에 꽤 넓은 호수가 있었다. 과거에는 심각하게 오염되어 있었는데 그린작전을 펼쳐서 깨끗한 호수로 복원시킨 강진호이다.

 예정시간 1시를 조금 지나서 도착했더니 정문에 한분이 나와서 우리를 기다리고 있었다. 1층 교육장에 모여서 이 센터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설명을 들엇다. 이곳은 하수도의 정비, 보급, 유지관리를 위해 설치된 시설이다. 이어서 시설견학을 하였는데 표준활성오니법으로 정화하여 하천으로 방류하고 있다. 원리는 우리의 하수종말처리장과 비슷하였다. 한바퀴 둘러보니까 오수정화를 위한 수처리시설과 오니처리시설로 구분되어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화센터 건너 편에 있는 강진호 부근에는 넓은 습지와 관찰테크, 자연관찰 등의 시설이 조성되어 있었다. 강진호의 물은 바다로 흘러가는데 폭도 넓고 수량도 풍부하였다. 둔치에 있는 공중화장실 건물도 작품성이 뛰어났으며 빗물시설을 간단하게 해놓았다. 강가에는 사람들이 걸어 다닐 수 있는 곳과 아예 들어갈 수 없는 곳을 명확히 구분해 놓았다. 강 주변에는 나무보다 높은 건물이 하나도 없었다. 훨씬 자연친화적이며 안정적이고 편안한 느낌을 받았다. 이곳에서도 아소산이 멀리 보였다. 산 중턱에는 오전에 내려오면서 보았던 여러 개의 풍력발전기가 있었다.

신고
Posted by 전점석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티스토리 툴바